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결국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 워드프레스 정리

안녕하세요, Bogu입니다. 분명 얼마전까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부로 운영하고, 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고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결국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정리하고 이쪽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를 해야겠습니다. 나름 큰 뜻을 가지고 워드프레스라는 호랑이굴로 들어갔지만, 이렇게 쉽게 떠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현실적인 문제가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기나긴 이삿짐 정리가 시작되겠네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막 이삿짐 정리를 끝낸 참이었는데, 이렇게 다시 이삿짐을 옮기려고 하니 막막하네요. 제가 워드프레스를 주로, 그리고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부로 운영하게 된 이유는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워드프레스에서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오게 되었는지 간단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폭증하는 트래픽,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제가 운영중인 블로그의 웹하드 용량과 웹트래픽 용량입니다. 카페24에서 호스팅을 신청해서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웹하드 용량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바로 웹트래픽 용량이었습니다. 보이시나요? 하루에 2,500M의 트래픽 용량이 주어집니다. 저것도 저는 굉장이 많은 용량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요금은 좀 내지만 그래도 충분히 애드센스 수익으로 벌어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 치고 조금 쎈 요금제를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이 시간까지 2,061M의 트래픽 용량을 기록했습니다. 말이 안되더라구요. 물론 어제, 오늘 포켓몬go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유입이 늘어나긴 했지만, 이렇게 트래픽이 확 늘 정도로 많이 유입이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평소보다 10배가 넘는 트래픽이 발생한 것이죠. 물론 제가 트래픽 관리를 잘 하지 못한 탓도 있겠지만, 이렇게 가다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고민 끝에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로 다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큰 것은 애드센스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확실히 유입이 많이 늘지 않더라구요. 네이버에 노출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순으로 정렬했을 때도 뒤쪽에 배치되는 만큼 유입이 어려웠는데요. 물론 상위권에 노출되는 포스팅들도 있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힘들더라구요. 그 일례로,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기존에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보다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만든 지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았는데 말이죠. 포스팅 갯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훨씬 많구요. 같은 주제로 포스팅을 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트래픽의 폭증, 그리고 트래픽 비용을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충당하겠다는 제 목표가 산산히 부서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포스팅이 더 쌓이게 되면 이사하기가 더 힘들어질 것 같아 빠르게 결정을 내렸습니다.



▶ 물론 워드프레스는 훌륭한 블로그 서비스


물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무작정 욕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트래픽 관리를 처음부터 제대로 하지 못한 탓도 분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다만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공부를 많이 했기도 했고, 직업이 이쪽이라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결국은 이렇게 실패하였습니다. 또 언제 도전을 해보게 될 지도 모르겠지만, 그 때는 더 많은 공부를 하고 난 뒤 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