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앱 리뷰

세련된 일정관리 앱, 틱틱(TickTick)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Bogu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요즘 정신없이 바빠서(또 핑계..)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세련된 일정관리 앱, 틱틱(TickTick) 사용기 입니다. 얼마 전에 일정관리 앱인 To-Do! 라는 앱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불편한 점들이 좀 있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일정관리 앱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마침 제가 느꼈던 불편한 점들을 모두 채워주는 앱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TickTick 입니다. TickTick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사용기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TickTick


사진은 TickTick에서 제공하는 소개 이미지입니다. 'Make Life Easier' 라고 쓰여있네요. '삶을 더 쉽게 만든다'라고 해석해 볼 수 있겠는데요. 제가 약 일주일 간 사용해보니 정말 가능한 얘기더라구요. 일정관리를 하는데 정말 유용합니다. 공식홈페이지(https://ticktick.com/) 와 가이드 페이지(https://guide.ticktick.com/)는 전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앱을 설치해 보시면 정말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TickTick이 얼마나 유명한 앱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앱은 한글도 지원합니다. 다만 홈페이지의 한글 지원 여부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군요. 혹시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면 한글 서비스도 지원하지 않을까요? 대부분 일정관리를 스마트폰으로 하는 시대가 됐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한글을 입력 못하게 막아놓진 않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다만 좌측에 있는 메뉴들은 영어로 제공됩니다. 크게 어려운 단어들은 아니니 잘 이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연동 및 활용



TickTick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TickTick 활용이 가능한 플랫폼들입니다. 우리가 쓰는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TickTick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위의 사진에서는 Web에서 TickTick을 이용하는 모습이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앱 소개이기 때문에 제 갤럭시S7(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사진들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윈도우용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실시간 연동이구요. 이렇게 되면 TickTick은 정말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이라는 단어로 한정 지을 수 만은 없을 정도입니다.



▶ 안드로이드에서의 TickTick


그럼 이번 포스팅은 앱 리뷰 포스팅이기 때문에 TickTick 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회원가입을 해서 이미 이용중이기 때문에 메인은 이 화면이 뜹니다. TickTick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요, 페이스북 연동이나 구글 연동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간편하게 페이스북 연동으로 가입하였습니다. 이렇게 오늘 해야하는 목록 중 남은 목록들이 뜨구요. 하단에는 기한 지난 일들이 나오네요. 저것들은 다 평일마다 반복되는 일정으로 설정해놨는데 매일 못하고 있네요. 반성해야겠습니다.


캘린더로 일정을 확인하게 되면 이렇게 하루하루 일정이 나옵니다. 오늘하기로 등록한 일정이 나오는데 완료된 목록과 아직 완료하지 못한 목록이 나뉘어 나오게 됩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완료가 되는 것이죠. 디자인이 정말 깔끔합니다.



제가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은 바로 반복 기능입니다. 사실 전에 이용하던 'To-Do!' 라는 어플은 이게 세부적으로 안돼서 불편했는데요, TickTick은 사용자가 하고 싶은 대로 반복 일정이 등록 가능합니다. 사실상 이 기능이 너무 만족스러워서 자연스럽게 갈아탔네요. 그리고 또 저를 깜짝놀라게 했던 부분,



바로 이렇게 한 주간의 달성 기록이 통계로 표현된다는 점이었습니다. 핸드폰에서도 지원하지만 한눈에 보기 편하게 캡쳐하느라 이 부분는 웹에서 가져왔습니다. 저는 이런 시각화된 자료를 좋아하기 때문에 TickTick이 너무 끌렸습니다. 그래서 우선 한달 프리미엄 결제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추후 사용하다가 맘에 들면 계속해서 연장해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일정관리 앱 TickTick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일정관리 앱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겠어요. 어떤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https://goo.gl/idPmrE


입니다. 이 외의 플랫폼 가능 버전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