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도전기 - 실패

안녕하세요, Bogu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랜만에 블로그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현재 제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한 내용이 아닌, 얼마 전 야심차게 도전해봤지만 실패로 끝나버린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그스팟 도전기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도 제대로 운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데 새로 도전하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새로운 것에 대해서 시도를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포스팅을 하지 않았지만 얼마 간 포스팅을 해보고 또 느낀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블로그스팟은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하면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정도를 들 수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나름 성공적으로 운영했었습니다(맛집블로그).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그만두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구글 애드센스의 존재가 컸습니다. 물론 네이버에서도 자체적으로 애드포스트라는 광고를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 클릭으로만 수익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수익을 얻기 힘든 구조입니다. 물론 수익을 내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 분들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물론 저도 몇 만원의 수익을 애드포스트를 달고 처음에 내긴 했지만, 그 이후에는 정말 어렵더라구요. 물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비 외적으로 이익을 본 부분들이 있었지만 말이죠. 워드프레스도 운영해봤지만 역시나 어렵더군요. 그래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정착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계속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만 운영할 생각입니다 ^^



▶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스팟, 애드센스와의 연계는?

우선 왜 블로그스팟을 도전해봤냐 하면,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른 서비스들과의 연계가 편하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서비스들 중에서도 역시 구글 애드센스와의 연계를 기대했죠. 하지만 웬걸, 이 블로그에서 승인을 받은 애드센스가 연결되지 않더라구요. 후에 알고보니 지금 이 블로그에서 게재하고 있는 애드센스와 블로그스팟에서 게재하는 광고가 다른 유형이더라구요.  그래서 그 블로그에서도 별도의 자격을 갖춰야 활성화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애드센스와 연계가 편하겠다라고 생각하고 시작했기에 아무래도 많이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렇기에 의욕이 많이 사라지더라구요. 힘들게 승인 받은 애드센스를 다시 승인 받아야 한다니.. 물론 절차나 요건이 더 간단하다고는 하지만 좀 그렇더라구요..



▶ 우리나라는 네어버 이용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구글하면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이고 전 세계적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점으로만 해도 충분히 블로그스팟을 시작해볼 동기가 되었지만, 한가지 간과하고 있는게 있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과 다르게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만 해도 개발 관련 내용을 검색할 때 말고는 대부분 네이버 검색을 이용합니다. 상업적인 광고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맛집 추천이나 영화 리뷰, 제품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더 유용하더라구요. 물론 광고글이나 허위글은 스스로 잘 판단해서 걸러내야 합니다. 그렇기에 몇 가지 포스팅을 해도 전혀 유입이 없더라구요.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올려도 말이죠. 구글에는 그래도 포스팅 제목을 그대로 복붙해서 검색하면 나오긴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그마저도 나오지 않더라구요. 안그래도 숫자에 예민해서 방문자 수를 중요히하는 저로써는 쉽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또한 수익이 날리 만무했구요. 



얼마 안되는 수치지만, 당장 제가 운영하고 있는 이 블로그만해도 네이버 유입 비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오히려 구글이 다음에게도 밀리고 있습니다. 저 사진이 아마 우리나라의 검색 이용 비율을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실패기를 마치며..


전문적인 블로거가 아니다보니 두서없이 글을 적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실패했지만, 블로그스팟을 잘 운영하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이 포스팅은 정말 제 경험이고 의견일 뿐입니다. 블로그스팟을 처음 시작하면서 검색을 많이 해봤는데 일본어나 영어로 블로그스팟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럼 좀 더 유입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지만, 아직은 제 외국어 실력이 부족한 관계로 어려울 것 같네요. 정말 블로그스팟을 시작할 때에는 일단은 정말 허공에 글을 쓴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포스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