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네이버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안녕하세요 Bogu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에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구글에 이어서 국내 포탈 1위 업체인 네이버에 띄우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는 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블로그와 사이트맵인데요, 물론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그 이외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네이버에 잘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지난 포스팅을 읽지 않고 오셔서 사이트맵이 준비되지 않으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사이트맵을 만들고 오시기 바랍니다.  아, 참 그리고 이 포스팅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던 시절에 작성된 포스팅이므로 워드프레스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지난 포스팅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완료를 위해 사이트맵 만들기, 제출


사이트맵이 준비되었다면, 네이버에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에 내가 작성한 포스팅 노출시키려면?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준비물에 블로그와 사이트맵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을텐데요, 블로그는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독자들이라면 다들 알고 계시고, 또 다들 가지고 계실테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은 지난 포스팅에 정의를 알려드렸지만, 혹시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게 다시 알려드릴게요. 사이트맵(Sitemap)이란, 블로그(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분석해서 단계별로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이따가 써먹을 테니 사이트맵은 꼭 가지고 계세요. 자, 그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링크)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시면 아마 위의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올텐데요.우선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마 다들 네이버 아이디 하나쯤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가 우리나라 1등 포탈이니깐 말이죠. 로그인 하시면 두 가지 메뉴가 나올텐데요(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신 적이 없다면) 우리는 사이트를 추가할 거니까 ‘사이트 추가 +’ 버튼을 눌러주시고 사이트(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올 겁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하고 오신 분들이라면 아마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인 과정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블로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역시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던 과정이랑 비슷하죠? 우리는 이미 한번 경험해본 내용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쉽게 쉽게 가도록 하죠. 파일 업로드 보다는 HTML 태그 방식을 선택해서 나오는 메타태그를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록할 블로그의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 HTML 편집 화면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 중 ‘HTML / CSS’ 편집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지난번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과정에서도 소유권 확인 절차를 거쳤었는데요, 그 때와 방법이 같으니 지난 번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HTML 편집 화면에 오셨다면 이런 페이지가 나올거에요. 물론 저렇게 노란 사각형과 Head라고 빨갛게 쓰여진건 나오지 않을거고 <head>와 </head>를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저 <head>와 </head> 사이 아무데나 방금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어 줍니다. 혹시나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그냥 </head> 바로 윗줄에 붙여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아까 진행하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와서 밑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소유가 확인되었다는 메세지의 팝업이 뜰겁니다. 그럼 성공한 거구요. 만약에 완료되지 않았다면, 아마 메타태그를 붙여 넣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수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도록 하고, 혹시나 안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같이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할 때처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소유 확인 과정이 끝났다면 이런 페이지가 뜹니다. 주소를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마 대시보드가 뜰거에요. 대략적으로 사이트 정보가 뜰텐데요, 구글 서치 콘솔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정이 거의 일치합니다. 그러니깐 이제는 사이트맵을 등록하러 가보겠습니다. 왼쪽에 메뉴들이 있죠? 거기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자, 그럼 이런 화면이 뜰텐데요. 메뉴 위치와 크기는 다르지만 구글 서치 콘솔의 과정과 똑같습니다. 지난 번에 블로그에 사이트맵 등록하셨던 걸 다시 오른쪽버튼을 눌러 링크를 복사하신 다음에 형식에 맞게 수정해서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혹시 방법을 까먹으신 분들이 있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그것만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끝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해보셨던 분들은 아마 그 때보다 훨씬 쉽게 하실 수 있으셨을 거에요. 이 포스팅을 처음 보셔서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지 않으시고 오신분들은 이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구글 서치 콘솔 포스팅을 보고 똑같이 등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그럼 구글 서치 콘솔을 더 쉽게 등록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 블로그를 등록했기 때문에 이제 포스팅만 꾸준하게 잘 써주시면 아마 유입이 늘어날 겁니다. 꾸준히 포스팅하다 보면 언젠간 봇물 터지듯 밀려올 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앞으로도 꾸준히 포스팅해야겠네요. 이 포스팅을 보시고 따라하신 모든 분들 다들 블로그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