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책 리뷰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초보 블로거를 위한 책

안녕하세요, Bogu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구매해서 유익하게 읽었던 책에 대한 후기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제가 느꼈던 점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제가 소개해드릴 책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블로거를 직업으로 갖기 위해 엄청난 수익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1차적인 목표로 핸드폰 요금을 충당하는 것을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구매한 책입니다. 


이 책을 알게 된건 애드센스를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면서 매일같이 인터넷을 뒤적거리다가 한 블로그에서 책을 발견하고 그날 바로 퇴근길에 구매하였습니다. 애드센스에 관한 책은 이 책 말고 다른 책도 있는 것 같던데, 그 책은 나온지 너무 오래된 책이었고, 이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은 초판이 올해 11월에 나왔기 때문에 따끈따끈한 책이었습니다. 책에 대한 후기는 많이 갈리고 있는데요, 제가 읽어본 후기를 우선 알려드리겠습니다.


► 책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후기




이 책이 바로 제가 구매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입니다. 회사가 여의도에 있어서 퇴근 후에 IFC 몰에 있는 영풍문고에서 구매했구요, 14,000원입니다.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후기로는 책이 가격에 비해 얇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총 217페이지 입니다. 실제로도 얇더라구요. 우선 구매 전에 서점에서 내용을 먼저 읽어봤습니다. 읽어보니 처음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제가 얻은 지식과 어느정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서 구매를 사실 많이 고민했습니다. 이 책은 정말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앞에는 블로그를 개설하고 꾸미는 과정,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과정이 나와 있습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까지 이미 마친 뒤였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그래도 뒷장을 보니 저도 도움이 될 내용들이 있어서 구매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잘 샀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고 계신 분이나 혹은 이미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고 계신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책입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아마 이제 막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나 시작하신 분, 애드센스를 승인받지 못해 답답해 하시는 분들, 그리고 저처럼 애드센스는 승인 받았지만 수익을 좀처럼 내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책을 읽는 다고 해서 수익이 한 달에 몇 백 달러로 뛰진 않지만, 그래도 어떻게 운영하면 되겠다, 라는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는 책입니다. 또한 중간중간에 좋은 칼럼들도 있어 재밌게 읽었습니다. 저는 애드센스를 이미 승인 받았고 어떻게 하면 수익을 좀 더 끌어올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책을 샀기 때문에 사실 앞 장은 그냥 읽으면서 넘어갔구요, 제가 잘 모르는 부분들에 대해서만 읽다보니 완독하는데 한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물론 책에 대한 만족도에는 개인차가 있을 테니, 혹시나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가까운 서점에서 한번 읽어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똑똑한 사람은 실천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물론 이 책은 자기계발서는 아닙니다. 하지만 ‘똑똑한 사람은 실천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라는 문구로 시작합니다.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말이겠지만, 특히 수익을 내기 위해 이 책을 구매하신 분들은 정말 명심해야될 말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습니다. 저는 애드센스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된게 대학교 2학년(2013년)때 전공 수업시간에 마케팅에 관련된 주제로 발표를 준비하다가 알게 되어 애드센스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발표 준비를 하면서도 애드센스의 매력에 끌려서 2014년 7월 쯤 승인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과정이었긴 하지만요. 공부도 참 많이 했고 계속해서 승인을 받지 못해 운영하던 블로그를 폐쇄하고 다른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서 이사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였습니다. 승인은 받았지만, 수익이 나질 않는거죠.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지도 않았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블로그 유입이 일어나질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방향을 바꿔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를 달 수 없었지만,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유입이 많아진다는 게 정말 신났기 때문입니다. 저는 숫자, 특히 방문자 수에 민감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물론 방문자도 방문자지만 애드센스에 눈이 더 돌아가긴 합니다 하하... 지금은 좀 덜한 것 같지만, 그때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말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지금 토탈 29만명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는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했으니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하다보니 수익은 나긴 했지만 제가 예상했던 것 만큼 나지 않자 또 때려치우게 되었죠.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됐을 텐데 매일같이 다른 블로거들 애드센스 수익이나 검색해보고, 거기서 난 왜 이것밖에 안되나 좌절도 했습니다. 결국은 또 블로그를 접게 되었던 거죠.

그렇기 때문에 ‘똑똑한 사람은 실천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라는 이 한 마디는 딱 저에게 하는 소리 같았습니다. 저자는 하루에 꾸준히 1개씩 포스팅을 해서 400개 정도가 쌓이면 트래픽 수가 확 증가해서 수익도 크게 증가한다고 적었습니다. 제가 가장 오래 운영했던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최대 포스팅이 100개를 넘긴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반성하고 마음잡고 열심히 포스팅을 해봐야겠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존 블로그에서 이사하는 중이기 때문에 포스팅 거리가 메마를 일은 없지만, 이 이삿짐이 다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할지 지금부터 미리 고민해야겠습니다. 혹시나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같이 열심히 포스팅하도록 해요. 



► 나는 블로그 글쓰기로 평생 월세 받는다.


책에 표지에 아주 자극적인 멘트가 들어 있습니다. 바로 ‘나는 블로그 글쓰기로 평생 월세 받는다’라는 말입니다. 블로그나 애드센스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이 문구를 보면 아마 관심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블로그들을 방문하면 정말 다들 애드센스를 많이 달고 계시는데요, 단순히 그냥 다시는 분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액이지만 과자값 정도 벌겠다라는 마음들이 있으셨겠죠. 저 또한 블로그 운영비(한달에 2만원 꼴입니다.)를 버는 것이 목표인데요. 저자는 블로그를 운영한지 5개월 만에 월 30만원의 수익을 냈고, 현재는 약 월 100만원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지난 주에 PIN번호를 받았습니다. 번호 생성 후 우편물 도착까지 4주 정도 걸렸습니다. 현재 수익은 아직은 부끄럽네요.


► 그렇다면 어떤 포스팅을 해야할까?




사실 포스팅하려는 키워드는 대부분 다른 블로거들에 의해 이미 검색창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당장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사진처럼 수 많은 포스팅들이 검색창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물론 포스팅을 먼저한 순서대로 나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상위권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포스팅이 노출 되는 것일까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서 ‘저품질’이다 ‘블로그 지수’다 라는 용어들을 들었는데요, 공식적으로 인정되거나 정의된 것은 아니지만 저는 실제로 맞다고 봅니다. 꾸준한 포스팅과 키워드, 그리고 포스팅의 질에 따라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많은 요소들 중 우선 꾸준한 포스팅을 하고, 그리고 포스팅의 질을 높이려고 합니다.

리뷰글은 어쩔 수 없지만, 이렇게 누군가에게 정보를 전달하려는 글을 작성할 때는 마치 책을 쓰고 있다라는 생각으로 정성을 다해 쓰려고 합니다. 이렇게 쓰면 물론 글이 너무 많아지고 글이 지루할 수 있지만, 정보를 얻으려고 온 분들은 대충 읽고 넘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루하지만 이모티콘도 최대한 잘 안쓰려고 노력중입니다. 이렇게 포스팅을 하다보면 언젠간 인정받고, 또 1을 얻으러 왔다가 10을 얻어 가는, 그런 블로그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 꾸준하게 1일 1포스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사실 꾸준하게 1일 1포스팅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있지만 저 조차도 지키지 못했고 또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저는 아침 7시에 나와서 아침 9시에 회사에 도착하고, 6시에서 7시 사이에 퇴근에 집에 오면 8시에서 8시 반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씻고 포스팅을 하려고 앉으면 밤 9시 정도 되는데요, 포스팅을 하나 하는 데 약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근데 이 한 시간을 지키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물론 가끔씩 필 받아서 2~3개씩 포스팅하는 날도 있지만 말이죠. 1일 1포스팅이 어렵다면, 바로 이런 날을 노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개를 포스팅하고 싶은 날에 여러개를 하되, 여분의 포스팅을 임시저장 한다거나 혹은 예약기능을 걸어두는 거죠. 아니면 주말을 이용해서 포스팅을 미리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야 아직 블로그를 이사하는 중이라(이삿짐 옮기는 중) 아직 포스팅 거리가 많지만, 포스팅 거리가 떨어지면 저도 이렇게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길을 다니다가 포스팅 할 만한 키워드 거리가 생기면 핸드폰에 메모해놓고 있습니다. 언제든 키워드가 떨어져서 포스팅을 못했다는 핑계를 대지 않기 위해서 말이죠. 이렇게 하다보면 저도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겠죠?




이렇게 해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을 읽은 후기와 책에서 얻은 내용과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들을 합쳐서 요즘 제가 애드센스에 대해서 공부했던 점을 정리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혹시나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